SOLID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라는 분이 정리한 위의 5가지 용어의 앞글자를 따서 SOLID라고 부른다.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사실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으로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확장을 하려면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이??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
그러나 위의 OCP에는 하나의 문제가 있다.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상황에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의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반드시 존재한다.
MemoryMemberRepository를 JDBCMemberRepository로 변경하기 위해 MemberService 코드를 변경해야 하므로 OCP에 위반된다.
분명 인터페이스의 다형성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 스프링의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결해준다. (DI, IoC컨테이너 필요)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 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위의 OCP에서 이야기한 예제는 OCP도 위반하지만 DIP도 위반하고 있다.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은 맞지만 구현 클래스인 MemoryMemberRepository에도 의존하고 JdbcMemberRepository에도 의존하고 있다. 의존한다는 것은 내가 저 코드를 알고 있다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의존하면 추후에 코드를 변경하는 것이 어렵게 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여 의존하므로 DIP를 위반했다고 말할 수 있다.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결론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스프링으로 돌아가보자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정리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여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이다.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코드가 추상화됨으로서 비용이 발생(기능 확장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필요할 때 리팩토링해도 좋다)
출처 : 스프링 핵심원리 - 김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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