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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스프링의 핵심 원리 - 1 (객체지향에서의 다형성)

  스프링의 진짜 핵심은?

-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렇다면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무엇이지? 이 질문을 이해한다면 스프링을 온전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객체 지향의 특징 4가지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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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 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한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으로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부터 이 글에서는 다형성을 이해하기 위해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 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역할은 인터페이스이고 구현은 인터페이스 구현한 객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한테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린 모두 운전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이런 운전 방법은 자동차의 인터페이스에 따라 자동차를 구현했기 때문이다.

이것을 조금 바꿔서 말해보면 클라이언트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 때문이다. ex)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운전자는 새로운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

역할구현을 분리해서 우리는 아래와 같은 이점을 얻게 되었다.

역할구현으로 구분한 세상은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상관없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객체 지향 언어는 위와 같은 실생활의 사례를 차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분리했다.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그리고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를 생각해보자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 라이딩을 떠 올리자
  • 오버 라이딩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위의 그림과 같이 MemoryMemberRepository 또는 JdbcMemberRepository로도 유연하게 변경 가능하며 이것이 바로 다형성의 본질이다.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MemberRepository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므로! 그리고 확장에도 열려 있다 무한히 많은 MemberRepository를 생성하고 교체할 수 있으므로.. 그러나 인터페이스의 설계를 안정적으로 잘했다는 가정하에 가능하겠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객체지향의 꽃이라고 김영한 님께서 말하셨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출처 : 스프링의 핵심 원리 -김영한 강의